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확인 순서

집에서 전자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누전 차단기가 내려가는 일이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니기에 당황스럽습니다. 그래서 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확인 순서를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이러고도 안되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확인 순서


1. 누전 차단기와 연결이 된 전자 제품을 확인

대부분 전자 제품을 사용할 때 누전 차단기가 내려갑니다. 그래서 어떤 전자 제품을 사용할 때 차단기가 떨어 졌는지를 확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 집 같은 경우는 세탁기를 사용하다가 차단기가 떨어졌습니다. 범인은 세탁기였습니다. 그에 해당하는 차단기 하나만 내려갔기 때문에 전자 제품을 찾기는 수월했습니다.

허나 여러 개의 전자 제품을 사용할 때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전자 제품 플러그를 전부 뽑은 다음 하나하나 다시 끼우면서 확인해야 합니다. 전자 제품이 많으면 인내심을 가지고 찾아야 합니다. 사실 이 첫 단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희 집의 경우 세탁기가 작동이 멈추었고, 누전 차단기를 다시 올리니 세탁기가 다시 작동 했습니다. 그런데 5분 후 다시 차단기가 내려갔습니다.


2. 확인 된 전자 제품을 다른 콘센트에 끼워보기

세탁기 또는 세탁기 콘센트가 누전 차단기 내려감의 문제인 것을 찾았습니다.

다음은 세탁기가 범인인지 아닌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다른 콘센트에서 멀티탭을 이용하여 세탁기를 작동 시켜 봅니다. 세탁기가 잘 돌아 갑니다. 세탁기는 범인에서 제외입니다.

콘센트 란?

벽에 있는 돼지코 같이 생긴, 전자 제품 플러그를 끼울 수 있는 장치

멀티탭 이란?

전자 제품의 플러그 길이가 부족할 때 사용하는 연장선

플러그 란?

전자 제품에 달려있어서 작동할 때 끼워 쓰는 코드


3. 누전 차단기 확인

저희 집은 특이하게 처음에 차단기가 내려간 후, 다시 올려서 세탁기를 사용하다 5분 후에 다시 떨어졌고 그 이후로 계속 떨어진 상태로 있었습니다.

그래서 콘센트를 확인하기 전에 누전차단기를 먼저 확인했습니다.

image 22
누전 차단기 확인, 아래 보이는 빨간색과 하얀색 선을 나사를 풀어 확인할 수 있다


떨어진 누전 차단기의 아래 쪽 연결 선을 제거하고 누전 차단기를 올려 보는 것입니다. 아래 쪽 연결 선이 콘센트와 연결이 되는 선인데 이 선들을 제거하고 차단기를 올렸을 때 계속 내려가 있으면, 차단기가 범인이 됩니다.

저희 집은 연결 선을 제거하고 차단기를 올려보니 잘 올라갔습니다. 이러면 차단기도 범인이 아닙니다.


4. 전자 제품 확인 완료 후, 콘센트 확인

세탁기와 누전 차단기 둘 다 범인이 아닙니다. 큰일 났습니다. 가볍게 차단기 교체하고 턱에 힘 좀 주겠다는 계획이 실패로 돌아 갔습니다.

이렇게 되면 누전 차단기에 연결된 모든 콘센트를 분리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천천히 보면 답은 다 있습니다.

image 25
콘센트의 전기선을 분리한 모습



먼저 저희 집은 내려간 차단기와 연결된 곳이 다용도실 세탁기용 콘센트와 안방 화장실 콘센트, 입구 화장실 콘센트가 직렬로 누전 차단기에 연결이 되어 있었습니다. 즉 이 3개가 한 세트였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 콘센트를 하나씩 분리했고, 콘센트가 문제인지 아닌지 확인했습니다. 절망이군요. 저희 집은 콘센트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제 벽 속에 매립 되어 있는 전선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을 넘었습니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콘센트 확인 완료 후, 전문가에게 도움 요청

아파트 관리실 전기 기사분께 위에서 한 저의 행동을 설명 드리니 깜짝 놀라십니다.

“전기를 좀 아시네요~~”

사실 전기 잘 모릅니다. 요즘은 Youtube와 블로그의 세상이다 보니, 관심을 가지면 이 정도는 다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타인의 입에서 저런 말을 들으면 기분이가 상당히 좋아집니다.

“험험 아닙니다. 인터넷 보고 대~충 해본 겁니다~~”

제가 행동한 것과 거의 동일하게 기사분이 확인 하시더니 거의 높은 확률로 전선에서 누설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전기 공사 업체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말 해 주십니다. 판단할 수 있게 도와줘서 감사합니다.

전기 공사 분들이 집에 방문하고 약 50분간 하나하나 선과 선을 확인 하셨습니다. 땡겨도 보고 어떤 기계로 측정도 해보고 하며 벽 안에 있던 전선이 일시적으로 붙었던 것 같다고 진단을 해 주셨고, 다행인지 불행인지 전선 교체 없이 누설을 해결하고 돌아 갔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한 후에 전문가에게 요청을 하면 좋은 점은 시간과 비용이 단축이 되고 문제 해결하기가 좋아지는 점입니다. 덕분에 전기에 대해서 또 하나 배우게 되었구요. 역시 문제가 터지는 것이 모두 나쁜 일은 아닌 듯 합니다.



누전 차단기 내려갔을 때 주의 사항

  1. 누전 차단기를 다시 올려도 또 떨어질 때는 분명히 어딘가에 원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제거하고 누전 차단기를 올려야 합니다.
  2. 콘센트를 분리할 때는 누전 차단기가 내려 갔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3. 자신이 없을 땐, 그냥 전문가를 부르는 것도 시간과 위험을 줄이는 좋은 선택지 입니다. 물론 돈이 조금 더 들어가지만 이러라고 전문가가 있는 것이니까요.


마치며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시 생각해 봐도 더 할 수 있는 행동이 없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전문가에게 요청을 했습니다. 대화가 됩니다. 제가 이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기분이 생깁니다.

무언가 자존감이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전문가도 진단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절감 되었습니다.

전기는 무섭지만, 오늘 또 하나 배웠습니다. 차단기가 내려가고 귀찮은 일이 생겼지만, 배우고 익혀서 자존감이 올라가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런 사소한 것들이 모이면 인생이 행복해 지는 것 같습니다.